성본변경 물어볼곳이 없어서 저의경우 > 공개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 Korean
  • English

공개게시판

성본변경 물어볼곳이 없어서 저의경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박xx
댓글 1건 조회 276회 작성일 22-07-15 18:59

본문

성 별 :


연령대 : 대

미친소리라고 들릴지 몰라서 어디가서 말할 엄두가 안나서 문의드려봅니다 제가 성명때문에 고생이 많아서 개명을하려고 했는데 이름을 짓다가 도무지 이 박씨라는 성이 영 좋은 이름이 안나온다는 사실에 너무 애를 먹고 개명하려고 이름을 짓는중인데 포기에가까울정도로 이름이 안지어져서요...박씨라는 성 자체도 안좋은의미로 불려져서 너무 저주받은 성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다가 성본변경을 알게되었는데 입양 재혼 이혼 가정은 아니면서  하필 또 친부모님 (동거중) 양친께서 동성동본 이십니다    밀양박씨    원래 이혼 재혼 입양이런거 없이는 성본번경이 안되고 게다가 모친이 밀양박씨라 저는 박씨성에서 탈피하는 방법이 없는건가요?어떤케이스 없이 그냥 성본변경 다른성씨로 바꿔주고  하는건 안되는거겠죠 ?개인적으로 고통스러운점이 있다고 주장을해도요...혹시 되는지 안되는지 알 곳 이 없어서 미친놈이리고 욕먹을까봐 한번문의드려봅니다 그냥 박씨에서 이씨나 김씨같은성으로는 못바꾸겠죠?황당하실수도 있으시겠지만 이론적으로 어떤가요..박씨성 성적인 의미가 이름을 짓다보면 생겨나서 지을 글자가 도저히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남은 몇안되는 글자를 쓰려면 사회적물의를 일으킨(성범죄) 사람의 이름글자가 들어가는등 쓸 글자가 정말없습니다 글자가없으니 개명도 못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있습니다  성적인의미가 되버리면 놀림감에 저는 정신적으로괴롭고 특히 아이들에게 비교육적인 소리가 들릴것입니다.  저는 항의를 받을것이며 스스로정신적으로괴롭겠죠 또다른몇개 얼마안남은 글자를쓰면 그나마 그것마저 최근 뉴스에나오는 유명한 성범죄자들과 이름이글자가겹치는등 골치가아픕니다 왜박씨는 다 성적인 의미로 흐를까요.. 박이라는글자가문제입니다 박아라 박기범 박지마 박아이런식으로 말이죠  성범죄자들 박원x 박준 등등 이런사람이랑 이름겹치면 얼마나스트레스입니까 그리고 그피해자들에게 저의 이미지는 좋지 않겠죠 피해자들과의 관계에서도 일어날수있는 여러사안들 저는감당 못합니다 그래서 이름글자를 최선을다해서 찾고있는데 도무지 지을글자가 없고 다 부정적인 의미로 흐른다는 사실에 약간 열이 받아 성을 바꾸는것밖엔없다 바꾸고싶다라는 생각이들었습니다 하지만 위에 저의 상황을이야기해드렸는데 이런상황에서는 이름을 바꿀수 없는건가요?혹시나해서 그리고 미친놈소리들을까봐 물어볼곳도없어서 한번문의드려봅니다

댓글목록

profile_image

상담원님의 댓글

상담원 작성일

올려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성과 본의 변경에 관한 근거규정은 민법 제781조 제6항 ‘자의 복리를 위하여 자의 성과 본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부, 모 또는 자의 청구에 의하여 법원의 허가를 받아 이를 변경할 수 있다.’이며, 허가기준인 ‘자의 복리’를 고려함에는 부자관계의 보호, 자의 한 가족의 일원으로서의 정체성, 자의 의사, 자의 나이 및 성숙성, 가족상황 및 성·본 변경의 필요성 등 여러 요소를 함께 감안하여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견으로는 귀하께서 말씀하신 사정만으로는 성과 본의 변경이 허가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사료됩니다만, 궁극적으로는 귀하께서 현재의 성으로 인한 고통 및 변경의 필요성 등을 구체적으로 주장하셔서 법원의 판단을 받아보아야 결론을 알 수 있는 사안이라 할 것입니다. 
이상은 질문 내용만을 토대로 한 개인적인 견해이며, 법원의 판단은 다를 수 있습니다.
 
대한가정법률복지상담원은 모든 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며, 지하철 5호선 신정역 3번 출구로 나와 나오신 반대방향으로 1분 정도 걸어오시면 본 상담원 간판이 보입니다. 상담은 그 건물 4층에서 하고 있습니다.
상담시간은 평일 오전 10시-오후 4시, 토요일 10시-12시입니다.
지방에 거주하고 계신다면 가까운 지역에 있는 무료법률상담기관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법률구조법인 대한가정법률복지상담원
전화 : 02-2697-0155, 3675-0142,0143


대한가정법률복지상담원

(본원) (우 08020) 서울특별시 양천구 오목로 176(신정동 952-4번지 산호빌딩) 4층 TEL : (02) 2697-0155, 3675-0142, 0143 E-mail : LawQA@chol.com
(교육원) (우 08020) 서울특별시 양천구 오목로 176(신정동 952-4번지 산호빌딩) 2층 TEL : (02) 2646-1611

Copyright 대한가정법률복지상담원 All rights Reserved.